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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와 비트맵
벡터
벡터 방식은 점과 점을 연결해만든 곡선으로 이미지를 구성하는 방식으로, 수학적으로 계산된 함수 관계로 이미지를 표현하여 선과 면을 만들어냅니다.
벡터는 기본적인 점의 위치 정보 정도만 기억하면 되기 때문에 파일의 크기가 작고, 이미지를 축소하거나 확대해도 이미지에 손상을 주지 않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컬러의 자연스러운 변화나 세밀한 그림을 표현하기 어렵고, 이미지를 구성하는 객체가 다양하고 많아질 수록 그래픽 처리 시간도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주로 단순한 아이콘이나 캐릭터등의 일러스트 이미지, 로고 디자인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비트맵
비트맵 이미지는 이미지 정보를 가진 정사각형 모양의 픽셀 수백개가 모여 전체 이미지를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비트맵은 비트bit로 이루어진 지도map란 뜻으로, 각 픽셀에 저장된 일련된 비트 정보 집합을 말합니다. 8비트 이미지는 한 픽셀당 8비트의 정보를 담고 있다는 뜻입니다.
비트맵은 벡터와 다르게 픽셀의 점 하나 하나가 이미지를 이루는 요소이기 때문에, 저마다 다른 색상 정보가 들어있는 픽셀이 몇 개가 사용됐는지에 따라 이미지의 질이 달라집니다.
이미지의 색상을 최대한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싶다면 많은 픽셀을 사용하면 됩니다.
벡터와 비트맵의 장,단점(차이)
장점 | 단점 | |
---|---|---|
벡터 | 자유롭게 확대하거나 축소해도 해상도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용량이 많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
사진이나 이미지처럼 정교한 그래픽 표현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
비트맵 | 많은 픽셀로 정교하고 다양한 색상을 가진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이미지를 확대하고 축소할 수는 있으나, 깨짐 현상과 이미지 품질이 저하됩니다. |

이미지의 종류 및 특징
종류 | 특징 |
---|---|
JPG (JPEG) |
- 손실 압축(이미지를 손상시키면서 저장 - 표현 색상도(24비트 컬러, 약 1600만 색상)가 뛰어나 고해상도 표시 장치에 적합함 - 가장 널리 쓰이는 이미지 포맷. |
GIF | - 비손실 압축 - 이미지 파일 내에 이미지 및 문자열 같은 정보들을 저장할 수 있음 - 8비트 컬러만 지원 |
PNG | - 비손실 압축 - 8비트(256 색상)/24비트(약 1600만 색상) 컬러 이미지 동시 지원 및 처리 - W3C의 권장 포맷 |
WEBP | 구글에서 개발한 .jpg, .png, .gif를 모두 대체할 수 있는 이미지 포맷 - 완벽한 손실/비손실 압축 동시 지원(선택 사용 가능) - 지원 브라우저에 제한이 있음(Explorer에서는 지원하지 않음) |
SVG | - 마크업 언어(HTML/XML) 기반의 Vector 그래픽을 표현하는 포맷 - 해상도의 영향에서 자유로움 - CSS로 어느 정도의 스타일링 가능 - JavaScript로 Event Handling 가능 - 코드 혹은 파일로 사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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